• HOME > 도서정보 > 분야별도서 >
  • 분야별도서 []
현대중국어 최소주의 생성문법
역/저자 김종호
ISBN 9788964214626
판형 188 * 250
페이지 516
정가 32,000 원
 
‘언어’는 인간의 종 특성(species-specific)적 산물이다. 이 언어가 뇌에서 어떻게 만들어지고 작동하는가? 이를 규명하는 일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. 언어학은 생물학적으로나 인지학적으로나 인간연구의 본질이라 할 수 있다. 그래서 필자는 인간언어에 대한 뇌과학(Brain science)적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‘꽃’이 되리라 기대한다. 향후 ‘언어학(Linguistics)’은 그 생성과 작동 시스템을 규명하는 측면에서 전통적인 언어학, 문학 등의 영역 외에 생물학(Biology), 뇌 신경학(Brain neurology), 컴퓨터공학(Computer science), 심리학(Psychology), 철학(Philosophy) 등과 융합하여 발전할 것이다.
우리의 머릿속에서 언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설명할 수 있는가? 또, 가능한 한 그것을 공식화할 수 있을까? 언어 능력은 인간이 본연의 타고난 생물학적 능력이기 때문에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. 우리는 이런 믿음에 근거하여 생성문법학의 관점에서 중국어의 통사(syntax)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.

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된다.
1장 언어관과 문법학
2장 자질
3장 단어
4장 구의 이해와 도출
5장 명사성 구
6장 동사성 구

특히 ‘5장 명사성 구’에서는 ‘명사구(NP)’, 양사구(ClP), 수사구(NumP), 한정사구(DP)등을 다룬다. ‘6장 동사성 구’의 편 폭은 매우 넓다. 동사구(VP), 형용사구(AP), 전치사구(PP), 부사구(AdvP), 경동사구(vP), 상조사구(AspP), 태조사구(VoiP), 양태사구(ModP) , 시제사구(TP) 및 보문사구(CP)에 속하는 초점사구(FocP), 화제사구(TopP), 어기사구(ForP)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. 마지막으로 부정사구(NegP)에 대해 살펴본다.
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중국어 통사구조의 생성과 해석방법에 대해 아름다운 플랫폼을 만드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.